품질경영기사 하는일 및 기본정보 알아보기

개요
경제,사회발전에 따라 고객의 요구가 가격중심에서 고품질, 다양한 디자인, 충실한 A/S
및 안전성 등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기업의 경쟁력 창출요인도 변화하여
기업경영의 근본요소로 품질경영체계의 적극적인 도입과 확산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수행할 전문기술인력양성이 요구되어 자격 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품질관리기사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품질관리기사로 변경.
2005년 품질관리기사와 공정관리기사가 품질경영기사로 통합.

수행직무
일반적인 지식을 갖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품질을 확보하는 단계에서 생산준비,
제조 및 서비스등 주로 현장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업무를 수행하고 각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하는 업무등을 수행하는 직무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유 . 무형 제조물에 관계없이 필요로 하므로 각 분야의 생산현장의 제조 .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수요가 폭넓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