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관리사 이런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약용식물이라 함은 식물 중에서도 전체 또는 그 일부분이 사람의 인체나 기타 동물의 생체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는 것 또는 그런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을거라는 생각에서 사용되는 것. 또는 지금 약재로 쓰이고 있거나 건강관리 예방에 곧 이용이 가능한 것 또는 유효성분이 과학적으로 규명된 자원식물이라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약용자원식물로써 이용 가능한 것은 수 만종 이상에 이를 것으로 생각되며 이 중 실제로 지금 사용되고 있는 것은 수천 종에 달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재배 또는 야생 약제는 수 백종에 불과하며 이중에서 재배가 중점적으로 되고 있는 것은 수 십종 밖에 안 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서양의학이 들어오기 오래전부터 주변의 약용자원식물을 적극 사용해왔으며 조선시대에는 허준에 의하여 ‘동의보감’이라는 훌륭한 의서를 출간하기에 이르렀다.

약용식물관리사란 약용식물의 재배환경조성, 색육특성 파악 종류, 특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식품이나 농산물의 의미를 지닌 약용식물을 재배하거나 보관, 관리, 저장을 통해 양질의 약용식물을 생산, 공급하는 전문인을 말한다.

이처럼 현대적, 전문화된 약용식물의 재배 및 관리를 바탕으로 끊임 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관련 산업의 전문적인 경영관리 능력을 갖춘 자를 약용식물관리사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