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공무원 시험 가산점 자격증 정보 가산특전대상자 확인


가. 가산특전대상자 및 가산점 비율표

구 분

가산비율

비 고

취업지원대상자

과목별 만점의10% 또는 5%

취업지원대상자 가점과 자격증
가산점은 각각 적용

자격증 가산점은 최대 2개까지 인정(공통적용 가산점 1, 직렬별 가산점 1)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나~라’ 참고

자격증

소지자

공통적용 가산점

(전산직 제외)

과목별 만점의 0.5~3%

(1개의 자격증만 인정)

직렬별 가산점

과목별 만점의 3~5%

(1개의 자격증만 인정)

 나. 취업지원대상자

○ 『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제16조,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9조,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제20조, 『특수임무수행자 지원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제19조에 의한 취업지원대상자 그리고『고엽제후유의증 환자지원 등에 관한 법률』제2조에 의한 고엽제후유의증환자와 그 가족은 각 과목별 득점에 위 표에서 정한 가점비율을 가산합니다.

○ 취업지원대상자 가점은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10% 또는 5%)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

○ 취업지원대상자 가점을 받아 합격하는 사람은 선발예정인원의 3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단, 응시인원이 선발예정인원과 같거나 그보다 적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취업지원대상자 여부와 가점비율은 본인이 사전에 직접 국가보훈처 및 지방보훈청 등(보훈상담센터 ☎ 1577-0606)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 자격증 소지자

(1) 공통적용 가산점(전산직 제외)

○ 아래 표에 제시된 자격증(통신․정보처리 및 사무관리분야)을 소지한 7급 또는 9급 공채시험의 응시자에게는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아래 표에서 정한 가산비율)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

구 분

자격증 등급별 가산비율

7 급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3%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2%

9 급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3%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2%

7·9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2%

워드프로세서1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1.5%

워드프로세서2급,

컴퓨터활용능력3급

1%

워드프로

세서3급

0.5%

 ※ 폐지된 자격증으로서 국가기술자격법령 등에 의하여 그 자격이 계속 인정되는 자격증은 가산대상 자격으로 인정됩니다.

(2) 직렬별로 적용되는 가산점

(가) 행정직

○ 다음 직렬의 응시자가 직렬별 해당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5%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

- 행정직(일반행정) : 변호사, 변리사 / 행정직(교육행정) : 변호사

- 세무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 관세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 감사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 교정직․보호직 : 변호사, 법무사

- 검찰사무직․마약수사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법무사

(나) 기술직

○ 국가기술자격법령 또는 그 밖의 법령에서 정한 자격증 소지자가 해당 분야(전산직은 제외)에 응시할 경우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아래 표에서 정한 가산비율)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채용분야별 가산대상 자격증의 종류는 공무원임용시험령 별표 12를 참조)

구분

7 급

9 급

기술사, 기능장, 기사

[시설직(건축)의 건축사 포함]

산업기사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시설직(건축)의 건축사 포함]

기능사

[농업직(일반농업)의 농산물품질관리사포함]

가산비율

5%

3%

5%

3%


라. 가산특전과 관련한 유의사항

○ 가산특전대상자는 증빙서류(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 자격증 사본)를 합격자 발표일에 안내하는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가산특전을 받고자 하는 자는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해당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반드시 필기시험 답안지의 가산표기란에 표기하여야 합니다.

○ 자격증 가산점은 공통적용 가산자격증 1개, 직렬별 가산자격증 1개씩 인정됩니다.(최대 2개 인정)

9급공무원 가산점 관련 정보 입니다.

잠깐! 무료책자 받아가세요! (공짜)

이번에 자격증클럽에서 [ 9급공무원 ] 관련한 무료책자를 나눠드리고 있어요!!
더불어 [ 9급공무원 ]에 대해 궁금한 사항들도 무료로 상담해준다고 하네요 ^^
혼자서 [ 9급공무원 ]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분명 도움이 되실겁니다.
무료책자 신청하는곳 : 자격증클럽<<< 클릭하시면 이동